Das ist die Drohung des Endes, vor dem wir stehen. Das ist Ende desWachstums.
정복자와 피정복자, 승자와 희생자, 나아가 정복자로서의 남성과 희생자로서의 여성의 관계가 핵심적인 문제
메데아 : 남성들의 폭력에 의한 희생자들을 대표하는 존재로서 나타날 뿐만 아니라 동시에 폭력에 대응해서 복수하는 여성상
통일 독일의 노사 관계
1. 통일전 동독의 고용
통일독일직후 동독인들의 노동생산성이 서독의 33%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이 여러 자료에 의해서 밝혀졌다. 그것은 비단 40년간의 중앙계획경제와 구식의 기계설비에 의한 생산 때문만은 아니라 초과고용상태와 왜곡된 직업훈련에도 기인하고 있다.
동독의
I. 서 론
본 논문에서 필자는 서양근세의 무신론을 포이에르바하(Ludwig Feuerbach,
1804-1872),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 니체(Friedrich Nietzsche, 1884-1900)
의 사상을 중심으로 논구하고자 한다.
신과 무신론에 관한 논의는 `신'개념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내용으로
전개될 수 있다. 이러한 논의
Ⅰ. 니체의 탄생과 성장
1. 고독과 사색을 즐기는 꼬마
니체는 1844년 독일 작센주의 한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목사였으며 어머니도 또한 인근 마을 목사의 딸이었기 때문에 집안 분위기는 무척 경건하였다. 그가 태어난 지 다섯 해 만에 아버지가 숨을 거두고 연이어 어린 남동생도 병으
Ⅰ. 슐라이에르 마허의 이신론
슐라이에르 마허의 신학 방법론은 하나님의 초월성 중심의 신앙주의적 방법에 보조를 같이 하면서도 이신론적 계몽주의의 객관주의 역시 거부한 것으로서 주관주의 신학으로 흐른다. 바꾸어 말하면 앞서 언급한 대로 그의 주관주의적 신학 방법의 태동은 신앙주의와
(1) 배경
단정이 수립될 당시에 한민당을 비롯한 우익세력은 경찰, 군대 등 권력기구의 무력을 통하여 ,또는 찬·반탁논쟁과 투쟁의 과정에서 즉자적인 민족감정의 유발을 통하여 반공이데올로기를 어느 정도의 범위 내에서 형성해내고 있었다.
반공적 성격을 중심으로 한 반통일적, 반민중적 성격
1. 국제사회의 규범
역사적으로 전개된 개념의 흐름을 추적하면 지구시민사회 이전에 국제사회(International Society)와 세계사회(World Society)라는 개념이 존재하고 있었다. 국제사회, 세계사회, 지구시민사회는 모두 사회(Society)의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사회의 존재는 보이지 않는 울타리인 규범의
1. 서언
근래에 들어와서 탈근대를 주장하면서 영향력을 배가시키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은 21세기로의 전환기에 현대 시민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대안적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던적 경향은 오늘날 학계를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 담론들인 문화다원주의, 여성주의, 환경